MY MENU

알러지란?

알러지(ALLERGY)
생물체가 어떤 외래성 물질과 접하게 되면 항원항체반응에 의하여 생채내에 급격한 반응능력의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이를 알러지라고 한다.

1관련질환

알러지성 비염(Allergic Rhinitis)
집먼지 진드기가 주요원인으로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질환
알러지성 피부염(Atopi Dermatitis)
집먼지 진드기, 음식물, 약물, 꽃가루 등이 원인 물질로 붉은 반점, 물집, 심한가려움증, 진물나는 염증성 피부염
알러지성 천식(Allergic Asthma)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등으로 갑작스러운 기침, 호흡곤란, 씨근거림 등의 질환
알러지성 결막염(Allergty Conjunctivitis)
눈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대개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등에 대한 알러지가 사람에게서 발생

2증거 원인 및 이유

알러지의 증가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진 것이 공해문제, 주거생활 형태변화, 새로운 알레르겐의 증가 등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산업의 발달 및 자동차의 증가로 공해는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오존 여러입자들로 오염된 공기등으로 인하여 각종 알러지가 증가하고 증사이 증상이 저마 악성화 되어 가는 것입니다.
환경오염
대기중에 분포되어 있는 여러가지 오염물질은 우리 인체의 각종 점막이나 비념막, 기관지, 위장관, 피부에 접촉하여 알러지 비염, 천식, 피부염, 결막염 및 두드러기 등을 유발시키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은 지구상의 모든 국가와 산업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발생시키는 현상으로 특성상 가해국(환경오염 유발국)과 그 피해국이 일치하지 않는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배기가스/냉난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프레온 가스/지하수, 토양, 해양오염/각종 석유계 화학물질/Tight Buiding Syndrome 밀폐된 공간에서 실내의 각종 화학물질에 중독되는 현상)
식생활의 변화
일부 학자나 전문가들 사이에 최근 알려진 알러지 증상이 급증하는 것은 육식섭취량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경해가 있습니다.
또 채식으로 식습관을 바꾸어 알러지 증상이 완쾌되었다는 사례가 간혹 접수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나 주장들은 육식위주의 서양선진국들에서 알러지 증상이 더욱 심각하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전혀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식생활의 변화는 국내외적으로 알러지질환이 급증하느 중요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바 어떤 특정국가에 국한되지 않는 글로벌한 식생활 변화의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면 알러지 치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근래에 세계적으로 공통되게 발생한 식생활의 변화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축약될 수 있을 것입니다.
(농약, 비료, 방부제 사용증가/인스터트 식품 일상화/유전자 변형식품의 보편화/인고 식품첨가물의 다양화)
사회적 스트레스
1990년대후반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산업사회의 특징인 자본주의 경쟁사회가 본격화 됨으로써 현대인들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복잡한 신경으로 인하여 피부쪽에 상당한 신경열이 축적되게 되었으며 이 신경열은 손쉽게 피부를 빠져나가지 못하고 피부 아래 고여서 아토피, 담마진 등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